Korea Fair Trade Commission, Press release, 'Acquisition of Ministop Korea by Korea Seven Cleared' (Mar 22, 2022)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는 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스톱을 인수하는 건에 대하여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등 관련 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하여 22년 3월 22일 승인하였다.
ㅇ 롯데그룹*은 일본 이온그룹 소속 미니스톱으로부터 한국미니스톱의 주식 100%를 약 3,133억 원에 취득하는 계약을 `22.1.21. 체결한 후 `22.1.24. 기업결합을 신고하였다.
* 코리아세븐의 자회사인 `롯데씨브이에스‘가 최종적으로 인수
□ 코리아세븐과 한국미니스톱은 모두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자로서 ‘21년 기준 전국에 ‘세븐일레븐‘ 편의점 11,173개, ‘미니스톱‘ 편의점 2,602개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 당사회사의 중첩 사업영역인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을 관련 상품 시장으로 획정하고 수평결합 측면을 중점 검토하였다.
ㅇ 지리적 시장은 5대 사업자의 4만 7천개 편의점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가맹본부의 통일된 정책을 따르는 점, 지역 수준에서는 소형 슈퍼 등의 경쟁압력도 상당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전국 시장으로 획정하였다.
- 한편, 롯데그룹 계열회사인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이 편의점에 음·식품류를 공급하고 있어 수직결합 측면의 영향도 살펴보았다.
□ 심사 결과, 관련 시장에 미치는 경쟁제한 우려가 적다고 판단하여 22년 3월 22일 이 결합을 승인하였다.
<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수평결합) >
□ 편의점 시장의 시장집중도, 수요 대체성, 인접 시장의 경쟁압력, 협조행위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판단된다.
ㅇ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은 `20년 매출액 기준 19조 9,134억 원 규모로 GS리테일(35%)·CU(31%)가 2강(强), 코리아세븐(20.4%) 1중(中), 이마트24(8.2%)·미니스톱(5.4%)이 2약(弱)의 경쟁 구도를 형성하는 시장이다.
- 결합 후 3·5위 사업자가 25.8%의 3위 사업자가 되어 1-2위와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상위 3사 간 경쟁이 강화될 수 있다.
ㅇ 소비자들은 일상 이동 경로 중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어 결합회사 간 대체 관계가 높다고 보기 어려운 반면,
- 소형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경쟁압력뿐만 아니라 비(B)마트, 요마트, 쿠팡 등 퀵커머스(Quick Commerce)로 불리는 새로운 인접 시장의 경쟁압력까지 상당하여 결합회사가 단독으로 경쟁제한행위를 할 우려가 낮다.
ㅇ 또한 신세계 그룹의 이마트24가 편의점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어 시장구조를 고착시키는 협조행위의 유인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 국내 식·음료품 시장 (수직결합) >
□ 기존 수직통합 정도, 점유율 증가분 등 고려 시 본 건 수직결합으로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보았다.
ㅇ 결합 전부터도 롯데그룹은 편의점 사업과 식·음료품 사업 간에 수직통합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다른 편의점 경쟁사업자들이 경쟁에서 배제될 정도로 공급조건을 차별한 정황은 없었다.
- 아울러 제과·음료·빙과 등 식·음료품 시장에는 대체 공급사업자들이 충분히 존재하고 있다.
ㅇ 또한 본 건 결합으로 인한 편의점 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분이 5%p 수준이고, 롯데 계열회사의 식·음료품 매출 중 미니스톱의 구매력이 1% 미만에 불과하여 결합 회사에게 봉쇄 유인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 이번 기업결합으로 3위 사업자와 기존 1-2위 사업자 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어 3강 체제가 강화되면, 편의점 시장의 경쟁이 활성화되어 소비자 편익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한 퀵커머스·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등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새로운 경쟁의 장(場)도 빠르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 앞으로도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없는 기업결합은 신속히 심사·승인하여 역동적인 시장재편을 지원할 계획이다.
[붙임]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자료출처 : (매출액) 각사 공시자료, (점포수) 한국편의점협회 편의점 산업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