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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코리아세븐의 한국미니스톱 인수 기업결합 승인 - 편의점 업계 3·5위 결합으로 경쟁제한 우려 미미 (2022. 3. 22)

 

Korea Fair Trade Commission, Press release, 'Acquisition of Ministop Korea by Korea Seven Cleared' (Mar 22, 2022)

 


 

 
보 도 참 고 자 료 

 

보도 일시  2022. 3. 22.(화) 10:00  배포 일시  2022. 3. 22.(화) 08:30 

 

담당 부서  시장구조개선정책관  책임자  과  장   신용희  (044-200-4363) 
  기업결합과  담당자  사무관  김준희  (044-200-4366) 

 

 

코리아세븐의 한국미니스톱 인수 기업결합 승인  
- 편의점 업계 3·5위 결합으로 경쟁제한 우려 미미 - 

 

1     기업결합 개요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 이하 공정위)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톱을 인수하는 건에 대하여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관련 시장에서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판단하여 22년 3월 22일 승인하였다. 

 

 ㅇ 롯데그룹*일본 이온그룹 소속 니스톱으로부터 한국미니스톱의 주식 100%를 약 3,133억 원에 득하는 계약을 `22.1.21. 체결한 후 `22.1.24. 기업결합을 신고하였다.  

 

    * 코리아세븐의 자회사인 `롯데씨브스‘가 최종적으로 인수  

 

코리아세븐과 한국미니스톱은 모두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자로서 21년 기준 전국에 세븐일레븐편의점 11,173개, ‘미니스톱‘ 편의점 2,602개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2     심사 결과   

 

 

당사회사의 중첩 사업영역인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을 관련 상품 시장으로 획정하고 수평결합 측면을 중점 검토하였다. 

  

지리적 시장은 5대 사업자의 4만 7천개 편의점이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가맹본부의 통일된 정책을 따르는 점, 지역 수준에서는 소형 슈퍼 등의 압력도 상당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전국 시장으로 획정하였다. 

 

  - 한, 롯데그룹 계열회사인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이 편의점에 음·식품류를 공급하고 있어 수직결합 측면의 영향도 살펴보았다. 

 

심사 결과, 관련 시장에 미치는 경쟁제한 우려가 적다고 판하여 22년 3월 22일 이 결합을 승인하였다. 

 

<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수평결합) > 

  

편의점 시장의 시장집중도, 수요 대체성, 인접 시장의 경쟁압력, 협조행위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판단된다.  

 

 ㅇ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20년 매출액 기준 19조 9,134억 원 모로 GS리테일(35%)·CU(31%)가 2강(强), 코리아세븐(20.4%) 1중(中), 이마트24(8.2%)·미니스톱(5.4%) 2약(弱)의 경쟁 구도를 형성하는 시장이다.  

 

 

    - 결합 후 3·5위 사업자가 25.8%의 3위 사업자가 되어 1-2위와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상위 3사 간 경쟁이 강화될 수 있다. 

 

  ㅇ 소비자들은 일상 이동 경로 중 접근성이 좋은 의점을 선택하는 경향있어 결합회사 대체 관계가 높다고 보기 어려운 반면,  

 

   -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경쟁압력뿐만 니라 비(B)마트, 요마트, 쿠팡 커머스(Quick Commerce)로 불리는 새로운 인접 시장의 경쟁압까지 상당하여 결합회사가 단독으로 경쟁제한행위를 할 우려가 낮다. 

 

  ㅇ 또한 신세계 그룹의 이마트24가 편의점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어 시장구조를 고착시키는 협조행위의 유인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 국내 식·음료품 시장 (수직결합) > 

 

기존 수직통합 정도, 점유율 증가등 고려 시 본 건 수직결합으로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 실질적으로 제한될 우려는 없다고 보았다. 

 

 ㅇ 결합 전부터도 롯데그룹은 편의점 사업과 식·음료품 사업 간직통합을 형성하고 있었으나, 다른 편의점 경쟁사업자들이 경쟁에서 배제될 정도로 공급조건을 차별한 정황은 없었다. 

 

   - 울러 제과·음료·빙과 등 식·음료품 시장에는 대체 공급사업자들이 충분히 존재하고 있다. 

 

 ㅇ 또한 본 건 결합으로 인한 편의점 시장에서의 점유율 증가분이 5%p 수준이고, 롯데 계열회사의 식·음료품 매출 중 미니스톱의 구매력이 1% 미만에 불과합 회사에게 봉쇄 유인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3     기대효과 및 향후 계획 

 

 

 □ 번 기업결합으로 3위 사업자와 기존 1-2위 사업자 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어 3강 체제가 강화되면, 편의점 시장의 경쟁이 활성화되어 소비자 편익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퀵커머스·라스마일 딜리버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새로운 경쟁의 장(場)도 빠르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 앞으로도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없는 기업결합은 신속히 심사·승인하여 역동적인 시장재편을 지원할 계획이다. 

 

  

[붙임]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사업자명  매출액 기준(2020년)   점포수 기준(2021년) 
매출액(억원)  점유율(%)  점포수(개)   점유율(%) 
GS25  69,715  35.0  15,453  30.3 
CU  61,678  31.0  15,816  31.1 
코리아세븐  40,684  20.4  11,173  21.9 
이마트24  16,262  8.2  5,891  11.6 
미니스톱   10,795  5.4  2,602  5.1 
합계   199,134  100.0  47,729  100.0 

 

 * 자료출처 : (매출액) 각사 공시자료, (점포수) 한국편의점협회 편의점 산업동향  

                           

 

220322(참고) 코리아세븐-한국미니스톱 기업결합 건 승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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